티스토리 뷰

건강

발관리 방법,발에 맞는 신발 선택방법

마니또피부 2018. 9. 15. 16:51

발관리 방법,발에 맞는 신발 선택방법

 

발관리 방법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며 특히 정상적 기능을 갖추지 못한 신발을 착용하고 지면을 달리거나 걸었을 경우 몸에 와닫는 외부충격과 통증,불안정한 자세등으로 인하여 관절염, 요통, 발의 변형 등의 부작용에 시달릴수 있습니다.

 

신발 선택방법으로 발을 보호해주고 우리몸에 전해지는 충격을 완화해 주는것 이라 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체형에 맞는 신발을 선택하지 못할 경우에는 본래의 기능과는 반대로 발의 변형,요통,관절염,몸의 피로등의 원인이 될수있습니다.

 

특히 시각적 기능을 강조한 뒷굽이 지나치게 높은 하이힐같은 종류의 신발들은 발의 변형,허리요통의 원인이 될수있으므로 신는 횟수를 조절해주고 족욕이나 발마사지등으로 발의 피로도를 풀어주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발도장 테스트 

 

발바닥에 물이나 잉크를 묻힌뒤 종이에 발도장을 찍어봅니다.

1).평발 :체중을 부과하고 설 경우 발바닥의 아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지는 발입니다.발바닥 모양을 잉크로 찍어보면 중간 부위가 과도하게 넓어진 것을 볼 수가 있으며 정형외과나 전문족부클리닉이 있는 병원의 처방을 받습니다.
2).요족 :요족이란 발의 가운데인 아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것을 말합니다. 발바닥과 지면이 접촉하는 면적이 좁아서 발바닥 앞에 굳은살이 생기며 발뒤꿈치에 통증이 있으며 발목이 잘 접질리고 걷는 모양이 불안정한 합니다.정형외과나 전문족부클리닉이 있는 병원의 처방을 받습니다.

3).정상발 :그외 정상적인 발

 

 

 

 

발에 맞는 신발 선택방법

 

신발을 사기에 적절한 시간대는 발이 가장 커져 있는 오후 5시 이후가 좋습니다.

 

신발을 골라서 서서 신어보아야 몸무게 때문에 발이 벌어져도 신발이 편안히 맞아 들어가야 합니다.

 

신발의 크기는 볼보다 5 미리 길이보다 1.2~1.5센티 정도 넉넉해야 할것 입니다.

 

신발의 굽은 3~4센티 정도가 적당하며 끈을 묶어주는 신발이 좋으며 아침저녁 달라지는 발크기에 따라 신발끈으로 조절을 해주면 좋습니다.

 

특히 주의해야할 사항으로 굽이 상당히 높은 하이힐을 신게되면 체중이 앞쪽으로 쏠리게 되며 몸중심을 잡기위해 자세가 뒤로 처지게됩니다.

 

이에따라 허리뼈,등뼈,목뼈까지 휘게 되며 또한 발가락의 형태를 변형시키게 되며 비정상적인 자세로 인해 무릎관절에도 무리를 주게 됩니다.

 

신는 횟수를 주1회 정도로 줄여주고 외출후 족욕과 발마사지로 발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신발은 시각적효과 보다 기능적면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댓글